1. 종이 분리수거 방법
종이는 되도록 물에 젖지 않은 상태로 보관하여 분리수거를 하면 되는데 신문지는 날아가지 않게 끈으로 묶어서 한곳에 모아 배출해 주시고, 박스는 붙어있는 테이프를 제거한 뒤 펼친 후 분리수거를 해야 합니다. 종이 컵라면 용기도 종이이기 때문에 분리수거가 가능한데요, 단 컵라면의 뚜껑은 제거해 주시고, 내용물은 한 번 세척한 후 폐지와 함께 배출해 주시면 됩니다! 우유 용기는 다 마신 후 깨끗하게 세척하여 일반 종이와 혼합되지 않도록 구분해서 내놓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만약 음식물이 많이 묻어 있거나 젖은 상태에서는 일반 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배출해 주세요!
2. 플라스틱/캔 분리수거 방법
플라스틱과 캔은 우리 생활에서 가장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요구르트, 요거트, 페트병, 통조림 등 다양한 곳에 사용되니 분리수거 방법을 꼭 알아두시는 게 좋겠죠~?
음식물을 담아두었던 플라스틱 용기는 뚜껑을 모두 제거해 주시고 플라스틱 부분만 한 번 세척한 후 배출해 주시면 되는데요, 이때 생수병이나 페트병에 있는 비닐을 제거해 주고 최대한 압착하여 배출해 주세요! 캔 음료 역시 분리수거를 할 때는 안의 내용물을 버리고 배출해 주셔야 하는데요,
부탄가스나 살충제 용기들도 캔이기 때문에 분리수거가 가능하지만, 구멍을 뚫고 남은 가스를 모두 배출한 후에 분리수거를 해주셔야 해요!
3. 유리병 분리수거 방법
유리병은 '원료를 재활용하고 재사용이 가능한 재질'로 구분할 수 있는데, 가장 많이 활용되는 예시로 생활에서 배출되고 있는 소주병, 맥주병은 세척, 소독 후 90%이상이 재사용되고 있습니다. 유리병의 원활한 분리수거를 위해 콜라, 주스, 잼 등은 안의 내용물을 깨끗하게 비운 상태로 분리수거를 해주셔야 하는데요. 깨진 유리는 재활용이 되지 않기 때문에 소량일 경우에는 다치지 않도록 신문지에 감싸 일반 종량제 봉투로 배출하고 만약, 깨진 유리 양이 많을 때는 특수 규격 마대를 구매한 후 배출해 주셔야 합니다.
만약, 분리수거 하려는 용기가 어떤 재질인지 확인이 어려워 분리수거가 어렵다면 각 용기마다 분리배출 표기가 되어 있으니 분리배출 표시를 확인한 후 분리수거를 해주시면 됩니다!
[출처] 지구를 지켜요! 『올바른 쓰레기 분리수거 방법』|작성자 김포시
#쓰레기 #분리수거
아..뚜껑은 빼놓는거였네요